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애플을 떠나는 스캇 포스톨을 보며 든 생각

with 19 comments

한때 애플의 차기 CEO후보로 거론되던 스캇 포스톨이 갑자기 물러나는 모습을 보면서 만감이 교차했다. 전설적인 CEO를 계승해 리더쉽을 확립중인 팀 쿡 CEO에게는 자존심이 강한 포스톨이 큰 부담이었을 것이다.

‘인사이드애플’과 각종 언론보도에 묘사된 포스톨은 천재적이긴 하지만 강한 정치적 야심으로 주위와 충돌을 일삼는 인물로 그려져 있다. 특히 NYT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애플맵스캔들 당시에도 애플맵의 문제가 과장되었다며 회사의 공식적 사과에 사인하지 않겠다고 버틴 것이 이번 인사의 주요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NYT는 그가 자의에 의해 물러난 것이 아니고 해고(Fired)됐다고 표현했다. 또 파워블로거 존 그루버는 그렇기 때문에 팀 쿡이 내보낸 보도자료 어디에도 스캇 포스톨의 그동안의 노고에 대해서 고마와한다는 표현(Thank you)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나는 특히 애플맵이 이렇게 문제가 많은 상태에서 출시가 됐음에도 지난 애플키노트에서 포스톨이 애플맵을 ‘the most beautiful, powerful mapping service ever.’이라고 표현했다는 것을 주목한다. 불완전한 제품을 이런 식으로 내놓는 것은 잡스치하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인 것이다. 한술 더 떠서 사과까지 거부했다면 그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

그리고 NYT는 포스톨과 조니 아이브가 같은 미팅룸에 앉는 것을 거부할 정도로 사이가 틀어졌다고 보도했다.

특히 포스톨의 해고를 두고 내부에서 나왔다는 이런 표현이 재미있다.

“This was better than the Giants winning the World Series,” he said. “People are really excited.” (이건 샌프란시스코자이언츠가 월드시리즈에서 우승한 것보다 더 좋은 일이다. 사람들은 정말 흥분하고 있다.)

나도 이런 비슷한 경향의 친구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이 있어 팀 쿡의 입장이 이해가 간다.

예전에 있던 회사에 실적은 뛰어난데 리더쉽에 큰 문제가 있는 간부가 있었다. 대략 이런 문제였다.

-모든 것을 정치적으로 해석한다. 자기편 아니면 다 적이다.
-회의석상에서 항상 자신에게 유리한 굿뉴스만 이야기한다. 어렵거나 자신에게 불리한 것은 절대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 결과 회사의 문제점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어려워진다.
-자신이 다 알고 있는 양 청산유수로 이야기한다. 다른 동료를 약간 깔보듯이 말한다. 자기가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동료들의 자신의 문제점에 대한 지적을 자신에 대한 시기로 해석한다.
-자신의 부서를 일종의 섬으로 만든다. 사일로다. 자신의 부하들이 다른 팀과 정보를 공유하지 못하도록 한다. 반면 팀내에서는 다른 팀에게서 자신의 부하들을 지키고 보호해주는 자애로운 보스의 이미지를 만든다.

-부하들과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 잘 트레이닝을 시켜주지도 않는다. 정보는 자신이 독점한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즉 자기 자신에 대해 잘 모른다.

이 친구가 회사에 끼친 공로도 컸기에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고자 노력했다. 일부러 술을 마시면서 직설적으로 그 친구의 문제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고쳐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 결론에 다다랐다.

그 친구 한 사람 때문에 제대로 회의를 진행하기가 힘들었다. 서로 불신이 싹텄다. 그 친구와는 같이 미팅을 하지 않겠다는 다른 간부조차 나왔다.

결국 해고할 수 밖에 없었다. 스캇 포스톨의 Out을 보면서 그 친구와 겪었던 일이 오버랩됐다.

그 친구를 해고하고 회사 전체에 보낸 메일에서 그 친구에 대한 Thank you가 빠져있었다. 해고시 그런 단어를 넣으면 안된다는 조언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오래 고생한 사람에게 미안했지만 그것이 미국식 해고방법인 것 같았다.

오늘 애플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간의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변화를 단행했다”고 발표했다. 그렇다. Collaboration이다.

Update : 어제 썼던 내용에서 팀 쿡이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 포스톨에 대한 Thank you가 빠져있다고 했는데 내 착오였다. 이메일이 아니고 보도자료였다. 존 그루버의 글을 읽고 깨닫게 되었는데 쓰면서 착각해서 이메일이라고 했다. @philkooyoon님의 제보에 따르면 오늘 팀쿡이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는 포스톨에게 Thank you 메시지를 넣었다.

Written by estima7

2012년 10월 30일 , 시간: 12:57 am

경영에 게시됨

Tagged with , ,

19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그렇죠. Thank you 메모가 없이 직원들에게 발표되는것은 ‘해고’의 암시이죠. 미국에서는 보통 컨설턴트(자문)으로 몇달 더 돕는식의 세퍼레이션 계약을 맺고 정리하는것인데 반해. 그렇지만, 이전 고용계약서로 인해, 합의된 퇴직금을 제공하고 , 그것을 받는한, 회사에 대해서는 나쁜 말을 할 수 없는 입장일것입니다. 하지만, 돈이 어느정도 있고, 자존심이 센 스캇의 경우, 어쩌면, 해고시 제공하는 높은 위로금을 거부하고, 회사를 대상으로 부당해고 소송을 하여 큰 문제를 제기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맘껏 떠들고 싶은 경로를 택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것을 막기위해, 고용계약서에 써있는것 이상의 큰 합의금을 주고 정리하는것이 애플에게는 꼭 필요했을것 같은데, 과연 어떻게 진행될지 30일만 지켜보면 알수 있겠지요.

    • 스캇 포스톨의 성향이 함축적으로만 언급이 돼있어 스캇 포스톨이 애플에 끼쳤던 부정적 요소에 대한 입장은 유보하겠으나, 소프트웨어를 진두진휘했던 경험이나 업무능력을 대체할만한 여건을 애플이 갖추었는지 우선 우려스럽네요.

      그렇지 않아도 하드웨어적으로 탈스티브잡스 노선을 걷고있는(제 의견상) 애플이 소프트웨어 역시 그러하게 될건 아닌가 예상되고요, 정작 맵의 부족한 완성도는 탈선이라긴 보단 미급이라 볼수있으니 그의 사임으로 그 탈선 움직임이 가속화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창원

      2012년 10월 30일 at 1:43 am

      • 사실 저도 포스톨을 직접 만나보고 주위사람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지도 않았는데 주제넘게 쓴 것일 수는 있죠. 하지만 그동안의 보도와 인사이드애플 등에 나온 그에 대한 묘사를 보고 생각해본 것입니다. 저는 팀 쿡이 옳은 판단을 했다고 봅니다. 물론 누가 맞을지는 시간이 판단해주겠지요.

        estima7

        2012년 10월 30일 at 9:52 am

    • 글이 포스톨에 대한 오해를 일으킬수도 있겠네요.

      박영하 (@yh5271)

      2012년 10월 30일 at 2:03 am

      • 위에서 쓴 제 자신이 겪은 사례에 나오는 인물이 포스톨과 같다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말씀대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는 있겠네요.

        estima7

        2012년 10월 30일 at 9:53 am

    • 네 맞습니다. 스캇 포스톨의 “departure”를 보면서 제 자신의 경험을 반추해본 것인데요. 사실 애플이 정확히 어떻게 처리했는지는 어제 나온 보도자료에 나와있습니다.^^
      “Scott Forstall will be leaving Apple next year and will serve as an advisor to CEO Tim Cook in the interim. ”

      인사이드애플에도 보면 ‘아이팟의 아버지’라고 불리웠던 토니 파델이 떠나는 과정이 나오는데 똑같이 잡스의 어드바이저로 타이틀을 만든 대신 상당 기간동안 경쟁업체로 이직을 못하도록 못박았죠. 그러면서 굉장히 많은 돈을 안겨줬고요. ㅎㅎ

      그런데 NYT는 과감하게 ‘Fired’라고 보도했네요. ㅎㅎ (사실이 그렇고)

      estima7

      2012년 10월 30일 at 9:50 am

  2. 15년 가까이 회사의 ‘흥’에 대단한 기여를 했는데 ‘Thank you’도 못 듣고 나간다는 건 어찌 보면 참 냉정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무섭다가 더 ^^;;;;

    speeg (@speeeg)

    2012년 10월 30일 at 3:48 am

    • 저게 미국식이라고 할까요. 법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를 차단하는 것이죠. 위에서 소개한 제 경우 사내에서는 별 이야기를 못들었고 오히려 같이 일하던 이스라엘사람에게는 어떻게 “땡큐”도 안할수가 있느냐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ㅎㅎ 이스라엘인들이 우리와 정서가 비슷한지도.

      estima7

      2012년 10월 30일 at 9:56 am

  3. 앓던 이를 뺀 느낌일 듯… 조니 아이브가 총괄 하게 될 앞으로의 애플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UI의 융합이 너무 기대됩니다!

    최우형 (@seanchoe_kr)

    2012년 10월 30일 at 9:25 am

    • 조니 아이브가 어떻게 이끌지 저도 궁금합니다.^^

      estima7

      2012년 10월 30일 at 9:57 am

  4. 조니 아이브도 만만치 않은 인물이군요. 아이팟을 만들어 애플을 살려낸 ‘존 루빈스테인’도 조니 아이브와의 갈등으로 이러저러하다 결국은 회사를 떠났다는 내용이 잡스책에 나오는데 조만간 ‘아이브’가 미디어에 장식될 차례가 올지도 모르겠네요.

    Brian Kim

    2012년 10월 30일 at 9:25 am

    • 잡스가 자신의 공을 가로채서 섭섭했다고 자신의 속내를 아이잭슨에게 말한 거의 유일한 잡스의 부하기도 하지요. ㅎㅎ 저는 잡스의 진정한 분신은 포스톨이 아니라 아이브라고 생각합니다.

      estima7

      2012년 10월 30일 at 9:58 am

  5. 사실 이건 collaboration 만의 이슈라기 보다는
    팀쿡을 위시로 한 줄서기의 결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협력은 다른 이견을 가진 사람도 아우르는 포용력이 있어야 겠죠.
    자기와 뜻이 맞고 입맛 맞는 사람하고만 일하면서 협력을 이야기한 다는 것은 기만이죠.
    포스톨은 어찌 보면 애플의 문화, 가치와 비전에 상당히 충실한 사람입니다.

    이번 일을 조니 아이브와 포스톨의 대결에서 포스톨이 졌다는 분위기가 강한 듯 합니다.
    문제는 조니 아이브는 하드웨어 중심의 역량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이죠.
    스티브 잡스도 ‘아이폰은 작은 상자에 담긴 훌륭한 소프트웨어’라고 표현했죠.
    안 그래도 AI, 클라우드 등에서 매우 뒤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어찌 될지.

    물론, 포스톨이 이를 효과적으로 구축하는데 실패했다지만,
    이를 아이브와 포스톨의 대결구도로만 본다면
    남은 아이브가 이를 해결할 가능성은 더 떨어진다는 것이죠.

    단무지

    2012년 10월 30일 at 10:01 am

  6. 포스톨이 그렇게 문제가 있는 인물이면 애초에 애플 부사장 위치까지 올라가지도 못했겠죠. 그냥 권력싸움에서 밀린겁니다. 그리고 눈 앞에 없는 직원이라고 이렇게 공개적이고 전파력이 높은 매체에서 까지 맙시다. 익명처리해도 알만한 사람들에게는 다 상기되고요. 자기자신은 얼마나 제대로 살고 있는지도 되돌아봅시다

    독자

    2012년 10월 30일 at 3:57 pm

  7. 유일하게(?) 호감 가는 인물이었는데 떠나보냈다니 아쉬움만 남더군요…ㅎ

    아크몬드

    2012년 10월 30일 at 5:07 pm

  8. 앗, “제보” 까지야.. 뉴스에 다 대문짝만하게 나온건데요 뭐 ^^ 근데 독자층이 워낙 넓으시다보니 익명으로 돌하나씩 툭툭 던지고 가는 사람도 있네요.

    윤필구 (@philkooyoon)

    2012년 10월 31일 at 12:34 am

  9. 좀 아쉽다. 그의 피티는 열정이 느껴졌는데… 하드웨어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소프트 웨어인데 그 수장이 나가다니..

    Seunguyup Han (@yupeee033)

    2012년 10월 31일 at 5:21 am

  10. 애플이라는 회사가 직원 한명이 그만 둔다고 무너질 회사로 보이는 건지, 의견이야 다를 수 있다지만 포스톨이라는 한 직원의 퇴사에 대해 너무나 이상한 말이 많군요. 애플사 그 자체와 거의 동일시되는 창업주인 잡스를 제외한다면 사람 한명 떠나는 것으로 이렇게 쉽게 말은 못하는 거지요.
    예전에 어떤 사람이 애플의 맥프로의 메인보드는 누가 만드는 거냐고 질문을 하더군요. 그러면서 메인보드 디자인 이라는게 굉장히 어려운거라 애플이 직접 하지는 못할 거라고 말을 덧붙이며 질문을 했더군요. 아마 메인보드는 세상에서 ASUS가 제일 잘 만드는 줄로만 알고 있는 용산상가 매니아 였는지 모르겠는데, 그럼 그 사람은 76년도에 애플이 뭘 하던 회사로 알고 있었을까요.
    어찌돼었건 애플은 몇십년간 심지어 잡스가 없을 때 조차도 굉장한 하드웨어 및 오에스 회사였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그럴거고요. 그 사이에 애플을 거쳐간 사람은 많지만 애플은 늘 애플이었습니다. 예전에 제 맥을 보고 거기에는 도스를 뭘 쓰는냐고 묻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아마 그사람은 오에스 만드는게 아주 어려운거라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닌 다른 회사는 운영체제를 못 만든다고 생각했었나 봅니다.

    kay Ha

    2012년 11월 3일 at 9:22 am

  11. 그건맞는대 그래도 애플에 오래 머물러있는 사람 중에 한명이고… Ios를 탄생시킨 장본인이고… 이때까지 ios를 잘만들어내다가 이번에 잡스죽고 팀쿡 을 Ceo로받고… 잡스땐 실슈없이 잘하다 팀쿡과 뭔가맞지안나보내요… 그것도 잡스죽고 해고됬으니 아마 ceo랑 갈등이있었을둣해요… 스캇자신도 애플은 하드웨어업체가 아닌 소프트웨어를 잘들어야한다는 책임도 알고있었을탠대… 팀쿡과 갈등이있었나봐요..

    안녕

    2012년 11월 3일 at 2:41 p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