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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쓰레기 같은 제품을 내놓지 않습니다. We don’t ship ju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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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8월 새로운 아이맥을 발표하는 이벤트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스티브 잡스의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우연히 보게 됐다. 짧은 동영상이지만 보고 아래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됐다.

CNET의 기자인 몰리 우드(Buzz out loud라는 팟캐스트를 진행하는 아주 유쾌한 여성)가 “애플의 가격정책과 디자인을 보면 넓은 대중고객층을 위한 제품이라기보다 좁은 특정사용자층만 겨냥한다는 얘기가 있다. 그래서 마켓쉐어에 대한 질문을 하고 싶은데 당신의 목표가 PC의 마켓쉐어를 따라잡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을 한다. 즉, 몰리 우드의 질문의 뉘앙스는 “그런 식으로 특정사용자층만 겨냥하는 제품 라인업으로 어느 세월에 PC의 마켓쉐어를 따라잡겠느냐”는 것이다. (내가 해석하기로는) 너무 조심스럽게 제품을 내는 애플을 책망하는 것이다. 당연히 그런 뉘앙스의 질문에 좌중의 폭소가 터져나온다. (참고로 2007년은 아이폰이 처음 선을 보인 해이고 이 이벤트는 첫번째 아이폰출시후 불과 한달여뒤에 가진 것이다. 당시 맥의 시장점유율은 미국에서 5%정도도 안되지 않았나 싶다.)

내가 감탄한 것은 이 바로 다음 부분이다. 살며시 미소를 지은 잡스는 잠시도 주저하지 않고 바로 “Let me tell you what our goal is”라며 다음과 같이 대답을 한다.

“Our goal is to make the best personal computers in the world and make products we are proud to sell and recommend to our family and friends. We want to do that at the lowest prices we can.

우리의 목표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우리가 자랑스럽게 판매할 수 있고, 가족과 친구들에게 권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가능한 한 가장 낮은 가격으로 그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But there’s some stuff in our industry that we wouldn’t be proud to ship, that we wouldn’t proud to recommend to our family and friends. And we just can’t do it. We can’t ship junk,”

하지만 우리 업계에는 우리로서는 내놓기에 자랑스럽지 못한 제품들이 좀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권할 수 없는 제품들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못합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쓰레기를 내놓을 수 없습니다.

“There are thresholds we can’t cross because of who we are. But… We want to make best personal computer in industry.”

우리의 정체성때문에 넘을 수 없는 선이 있습니다. 우리는 업계에서 최고의 개인용컴퓨터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하 중략~

타협하지 않는 좋은 제품을 내놓겠다는 생각이 평소에 얼마나 확고했으면 질문을 받자마자 이렇게 주저하지 않고 명료하게 이렇게 딱 잘라 말할 수 있을까. 그리고 “가족과 친구들에게 권할 수 있는”이라는 정말 이해하기 쉬운 비유에서 “Product first”인 그의 철학이 엿보인다. 자기가 다니는 회사의 제품을 정말 순수하게 가족과 친구들에게 “이게 최고다”라고 추천하는 것이 사실 쉽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면 직원들에게 이런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단지 매출과 이익을 조금 더 올리기 위해서 불필요한 기능을 넣고 쓸데없는 복잡한 모델을 양산하고 각종 crapware들을 끼워넣고 고객을 혼란시키는 업계에서 리더의 이런 확고한 철학은 임직원들에게 명확한 길을 제시해주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즉, “He knows what he’s doing”이란 말이 들어 맞는 보스다. 이렇게 열변을 토하는 잡스를 옆에서 힐끗힐끗 쳐다보는 필 쉴러 제품마케팅담당부사장의 모습에서 이런 카리스마 넘치는 보스에 대한 존경심을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라이코스에서의 내 경험하나도 떠오른다. 라이코스에 간지 얼마 되지 않아서 전임 CEO들이 직원들에게 전한 메시지나 비전이 무엇이었는지 궁금했다. 그래서 오래전 CEO중 한명이 전체직원미팅에서 발표한 슬라이드를 꺼내서 읽어봤다. 회사의 목표, 비전, 골 부분에서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무슨 복잡한 삼각형 도형안에 ‘미디어’가 들어있고 “세계최고의 미디어를 만들자” 뭐 어쩌고 하는 내용이 있었다. 뭘 하자는 것인지 솔직히 잘 이해가 가지 않아서 회사에 오래 다녔던 직원에게 이게 뭘 의미하는 것이냐고 물어봤다. 그의 대답. “That’s bullshit. He didn’t even know what he’s talking about.”

Written by estima7

2012년 4월 3일 , 시간: 10:01 am

경영, 스티브잡스에 게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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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의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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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짧고 쉽고 강렬하게…..전달력과 호소력까지 갖춘 잡스의 언어…………정말 대단합니다.

    Park Songwon

    2012년 4월 3일 at 10:19 am

  2.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가 가는 당연한 말인데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것을 실천 하기가 쉽지만은 않은 일 인가 봅니다. 뭐가 정크고 뭐가 소비자를 위한 제품인지 당췌 구분을 못하고 시장에 쏫아져 나오는 제품이 정말 너무나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에게도 스마트 티비는 너무 너무 매우 매우 중요한 시장 인데도 불구하고 걍 취미 였다고 한발 물러서 있는데 반해, 다른 곳(삼성, 엘지, 구글등..)에서는 이게 왠 떡이냐 하고 마구 정크 제품(소비자는 커녕 개발자 자신들도 절대로 사용치 않을 물건)을 만들어 급하게 우선 출시 해 대는걸 비교해 보면 스티브의 이 인터뷰가 그냥 즉흥적인 인터뷰가 아님을 다시 한번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어덯게 사용 할 것인가를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쟙스 로서는 피씨에서의 마우스, 모바일에서의 터치와 같은 사용이 쉬운 인터페이스의 선 개발 없이는 인터넷과 연결되는 티비의 성공은 절대로 예상 할 수 없는 것을 확신하고 아쉽지만 뒤로 물러나 살살 햇갈리는 루머만 뿌리면서 시장을 교란 시키며 관망하는 작전에 우리나라 하드웨어 기업들이 깜짝 깜짝 놀라면서 놀아나고 있는걸 보는듯 해 안타깝습니다.

  3. 아마도 잡스의 저런 명료함은 “(집중을 통해) 일단 생각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면 산도 움직일 수 있다.” 집중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tummo1

    2012년 4월 3일 at 2:17 pm

  4. 너무 대단합니다. 저렇게 제품에 대해 애정과 철학을 지키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이원우

    2012년 4월 3일 at 7:27 pm

  5. 잘보고 갑니다.. 좋은글과 정보 감사합니다. ^^

    imminkang

    2012년 4월 3일 at 8:19 pm

  6. 필쉴러의 모습이 말씀처럼 존경의 눈빛이.역역하네요
    “우리 보스 완전 멋지다 !!♥” 이런 느낌

    kimjunho79

    2012년 4월 4일 at 9:04 pm

    • 그렇죠? ㅎㅎ 저만 그렇게 느낀 것이 아니었네요.

      estima7

      2012년 4월 4일 at 10:19 pm

  7. […] 적어도 그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너무나도 솔직했고 “세상을 바꿀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자신의 신념에 무서울 정도로 집중했던 사람이기도 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We don’t ship junk 참고) […]

  8. Reblogged this on e WordPress and commented:
    제품이 기본이라는 철학
    우리도 장인정신을 되살려야 합니다.

    ehrok

    2012년 4월 10일 at 4:50 pm

  9. He knows what he’s doing

    sang iek, lee (@sangiek)

    2014년 3월 13일 at 4:10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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