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우리나라에서는 안 될 거야”

with 9 comments

스퀘어캐시 화면

스퀘어캐시 화면

지난해 미국에서 저녁에 맥주모임을 가진 일이 있다. 모임을 끝내고 계산을 위해 각자 20달러씩 달라고 했다. 그런데 몇분이 현금을 가져오지 않았다. 그러자 한 사람이 스마트폰을 꺼내서 내 이메일을 물어보더니 바로 1분 만에 돈을 보냈다는 것이다. 그러자 다른 사람들도 그 사람을 따라 바로 내게 이메일로 돈을 보내줬다.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알고 은행 현금카드만 있으면 즉석에서 손쉽게 돈을 보내줄 수 있는 ‘스퀘어캐시’(Square Cash)라는 앱이었다. 나는 나중에 집에 돌아와서 단 몇번의 클릭으로 쉽게 이메일로 받은 돈을 은행에 집어넣을 수 있었다. 정말 신기한 서비스라며 나중에 사람들과 이야기했다. 그리고 누가 “한국에서도 될까?”라고 질문했다. 바로 나온 반응은 “우리나라에서 돈을 주고받으려면 액티브엑스(X)와 공인인증서 같은 것이 막고 있잖아. 우리나라에서는 안 될 거야”였다.

사진출처 Blog.lyft.com

사진출처 Blog.lyft.com

 샌프란시스코에 갔다가 핑크색 콧수염 장식을 단 차들을 만났다. 자동차 공유 서비스인 리프트(Lyft.com)에 가입한 차들이다. 자신의 차를 가지고 리프트 운전사로 등록해서 통과가 되면 원하는 시간에 마치 택시처럼 운행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은 리프트 앱으로 차를 불러서 이용하고 돈은 앱으로 내면 된다. 실제로 이용해 봤는데 쉽게 차를 잡고 택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이 회사는 지금까지 900억 가까운 돈을 투자받아 미국 20여개 도시로 확장중이다. 캘리포니아주는 지난해 9월 기본안전규정과 보험규정만 제대로 따른다면 이런 승차 공유 서비스를 허용한다고 결정하기도 했다. 한 신문의 기자와 이 모델이 한국에서도 될까 하는 이야기를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안 될 겁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걸릴 것이고 또 어떤 다른 규제 이슈가 튀어나올지 모르니까요. 규제만 없다면 될 텐데요.” 이렇게 대답할 수밖에 없었다.

 얼마 전 서울을 방문한 한 홍콩 투자자를 만났다. 한국 인터넷회사에 관심이 많다는 그는 이런 이야기를 했다. “한국 인터넷회사는 미국이나 다른 나라 인터넷회사에 비해서 저평가되어 있다. 나와 같은 해외투자자들이 한국 인터넷회사에 투자하는 데서 가장 망설여지는 것이 한국 정부의 규제다.” 그는 “한국 사람이 온라인쇼핑을 하는 것을 봤는데 아이디, 패스워드 넣고 신용카드번호, 주소 등을 매번 다시 입력하는 것을 봤다”며 “너무 복잡했다”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그는 “당신도 알다시피 전세계 어디 가도 아이디, 패스워드 넣고 미리 입력해둔 카드번호 선택하고 보안번호만 입력하면 결제가 끝난다. 한국이 이제는 다른 어떤 나라도 쓰지 않는 액티브엑스까지 포함해서 이렇게 복잡하게 결제시스템을 만든 이유가 이해가 안 간다”고 물어봤다. 나는 뭐라고 답을 해야 할지 몰랐다.

알리페이와 텐페이 로고

알리페이와 텐페이 로고

 그는 이어서 “중국 정부가 인터넷산업을 규제할 것 같지? 아니다. 거의 통제가 없다. 콘텐츠 검열을 제외하고는 인터넷업계가 다 자유롭게 알아서 한다. 그래서 엄청나게 빠르게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자기는 중국에 가면 알리페이나 텐페이를 이용해 현금 없이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타고 물건을 구매한다는 것이다. 한국 인터넷회사들도 자기가 보기에는 잘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쓸데없는 규제 이슈에 발목을 잡혀서 제 실력 발휘도 못하고 글로벌 진출도 안 되는 것 같다는 설명이다.

 2007년 아이폰이 열어젖힌 스마트폰혁명이 이제는 모든 산업에 파괴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더는 낡은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시대다. 그런데도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많은 장애물이 남아 있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그 장애물이 우리의 상상력을 위축시킨다. 그리고 항상 “우리나라에서는 안 될 거야”라는 말을 하게 만든다.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

***

2014년 3월4일자 한겨레신문 <임정욱의 생각의 단편>칼럼으로 기고한 글.  한국에서는 인터넷비즈니스를 하기에는 공인인증서, 액티브X, 본인확인제, 게임셧다운제 등 너무 규제가 많다는 생각을 평소하고 있었다. 그런데 몇주전 후배의 소개로 우연히 만나 이야기한 홍콩의 투자자의 이야기가 뇌리에 남아있어서 써봤다. 그 친구는 그나마 한국의 인터넷회사에 아직도 관심이 있으니까 그런 애정어린 걱정(?)을 해준 것 같다.

예전에 휴고 바라의 중국 인터넷마켓 이야기라는 포스팅에서 중국의 인터넷업계혁신이 얼마나 빠른지 전한바 있다. 이제는 그런 얘기가 곳곳에서 들린다. 한때는 한국의 인터넷회사를 벤치마킹하기에 열중했던 중국 인터넷회사들이 이제는 한국에는 매력있는 인터넷회사가 없다는 얘기를 공공연하게 한다고 한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인터넷망 속도만 빠른 ‘IT강국’ 허상에서 빨리 깨어나야 한다. 안그러면 멀지않아 혁신은 전혀 없고 인터넷망만 좋은 ‘IT약소국’이 될지도 모르겠다.

Written by estima7

2014년 3월 6일 , 시간: 6:00 pm

9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첫번째 사례는 한국에서도 종종 일어나요. 밥먹고 나서 스마트뱅킹으로 바로 쏴주면 되거든요. 하지만 보안카드를 이용해야해서 불편하죠.

    kohdongki

    2014년 3월 6일 at 6:27 pm

    • 제가 위에 소개한 스퀘어캐쉬의 사례는 미리 스마트폰에 은행앱을 깔고 공인인증서 등으로 인증받아놓은 다음에 돈을 보내준다는 것이 아닙니다. 스퀘어캐쉬에 대해서 그 자리에서 처음들어본 사람이 자신의 데빗카드만 가지고 상대방의 이메일주소로 몇분만에 바로 돈을 보내줄 수 있었다는 것이죠. 저도 이메일로 금방 돈을 수신했고요. 너무 쉬워서 다들 감탄했다는 얘기. ^^

      estima7

      2014년 3월 7일 at 10:04 am

      • 이런 시스템으로도 보안을 유지하는 기술이 대단해 보이네요 =ㅇ=;;; 핸드폰이 해킹당하면 위험할듯도 한데… (뭐 이런 경우에 보안카드 이용한다고 안전해지는건 아니니까.) 제목에서처럼 우리나라는 안될듯도…ㅋ 국제 표준화 된 규제만 있으면 될텐데, 쓸데없이 독자적인 이상한 규제들만 만들어 놓는듯한;;; 매번 개인정보들은 털리고, 공인인증서도 털리고 ㅠㅜ

        kipact

        2014년 3월 7일 at 12:02 pm

      • 네 그래서 불편하죠. 글을 읽고나서 한국에 비슷한 서비스가 없나 찾아보았더니 인터파크에서 옐로페이 https://www.yelopay.com/mobile/index.xhtml 라는 서비스를 하고있네요. 소개해주신 스퀘어캐쉬만큼 심플하진 않지만 액티브엑스의 온상인 온라인쇼핑몰에서 이런 서비스를 시도한다는게 고무적이네요.

        kohdongki

        2014년 3월 7일 at 12:22 pm

  2. 전 어느정도는 불편함을감수하더라도
    규제가 있어야된다고 생각하는데,
    요즘 한국사람들 인터넷못하는사람도없고 다들똑똑해서
    간편해지면 간편해질수록 악용할 소지도많아지는것같구요
    결국 그를보완하기위한 어떤것이나온다고하더라도 사고의 가능성을 위한 새로운규제가생길것이라고생각해요.
    물론 규제로인한 득과실을따져봐야하는거지만
    리프트서비스이용하다가 안좋은일을당한부작용등 여러사회적측면을고려해야할것같네요

    Grace

    2014년 3월 7일 at 12:26 pm

  3. 주머니라는 어플이라고 한국에도 있어요.이게 더 편한거 같은데

    있어요

    2014년 3월 23일 at 2:17 am

  4. Target 등의 해킹 사례 등을 봐도 미국이 보안에 안전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 입니다. 그냥 SSL 128bit encryption을 할 뿐입니다. 단지, 미국에선 불편함으로 서비스의 성능을 저하시키기 보단 서비스 활성화를 통해서 얻는 이익에 더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Elca Ryu (@elcaryu)

    2014년 7월 9일 at 8:02 am

  5. […] 엄두를 못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그건 우리나라에서는 어차피 안될거예요“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스타트업들이 이런 다양한 분야에서도 […]


댓글 남기기